Skip Menu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진
경영실무전문가 양성

교과목안내

재무회계

기업의 재무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회계정보의 산출과 이용능력을 배양한다. 기업 활동에 수반되는 회계정보의 기본적 내용을 이해키고, 전략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회계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과정과 관련된 원리와 기장기법을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

소비자들의 다양한 특성, 심리적 과정, 행동적 특성과 외부 영향요인 등을 학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기업 전략 수립의 주요 영향 요인으로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성공적 경영관리에 필수적인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조직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내 팀워크, 화술, 프리젠테이션 기법들을 실무적으로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조직행동론

인적자원의 관점에서 기업 조직의 다양한 인간활동 및 행동을 연구하여 효율적 경영활동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관리 이론과 기법들을 다룬다. 개인의 행동, 태도, 동기 학습 및 조직내의 소집단 역할 등을 학습한다.

SPREADSHEET

Excel 등 Spread shee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초계산, 수식작성, 보고서 작성, 데이터 분석 등 Spread sheet의 다양한 기능을 학습하며, 경영전략, 마케팅, 회계, 인사, 재무 분야 각종 데이터의 생성과 가공 등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처리과정을 익힌다.

소비자와마케팅

기업경영활동의 주요대상이 되는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기본적 분석과 이해를 위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학습하며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마케팅 관리활동에 연결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급격히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추세를 소개하고 분석한다.

경영소프트웨어활용

기업의 경영의사결정 과정에 실무적으로 컴퓨터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초보적 지식에서 고급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컴퓨터 운영체계를 다루고, 응용S/W인 워드프로세서와 스프레드시트의 심도있는 활용기법을 배운다.

유통관리

유통기업과 소비자사이의 유통경로에서 발생하는 유통현상들을 다룬다. 다양한 유통업태, 입지, 가격, 구색관리 등 유통믹스를 학습하여 제조업자, 도소매업자, 소비자 사이의 거래행태와 유통경로 및 상거래 환경과 관련한 분석능력을 증진한다.

SCM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에서의 공급망관리를 통합적으로 구현하고 분석하며,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조달, 생산, 판매의 전체 과정을 효율화 하기 위한 지식과 실무적기법을 학습한다.

현대사회와세무회계

회계의 개념, 재무제표 기록과 활용, 재무관리의 기본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활동과 관련된 세무관련 업무지식도 함께 소개한다.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 세법과 관련한 기초적 처리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