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진
경영실무전문가 양성

교과목안내

리더십

벤처기업, 중견기업, 비영리조직, 병원, 공공기관 등 다양한 조직의 최고경영자들의 경영철학 및 경영의 노하우 등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최고 경영자들의 창업 성공 및 실패 사례들을 통해 기업과 시장, 철학과 전략 등 실제 경영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더불어 학생들에게 꿈과 비전을 제시해주는데 목표가 있다.

마케팅전략

기업의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전략적 컨셉을 설정하고 이에 부합된 제품개발, 가격설정, 유통 및 촉진 전략 등의 마케팅 믹스전략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실제 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학적 이론과 다양한 자료의 수집을 통하여 보고서의 형식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세무신고실무

기업의 세무관련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조세법의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세무관련 ERP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법인세,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 각종 회계처리 및 세무정보의 산출과정과 신고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전략

기업의 효율적 경영을 위해 필요한 전략적 판단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선행학습한 경영학 교과목들의 이론과 지식들을 배경으로 하여 산업구조분석, 조직구조, 경영자원론, 비용우위와 차별화 전략, 해외시장진출, 구조조정, M&A, 사업다각화, 재무분석 등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사항 등을 학습한다.

광고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광고의 이론과 전력에 대해 학습하고 이외에 인적판매, PR, 판매촉진 등의 촉진수단을 비롯 포괄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전략에 대한 다양한 사례연구와 전략적 계획수립 등을 학습한다.

경제학원론

기업이 수행하는 경제적 활동을 둘러싼 다양한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와 기초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생산, 소비, 투자, 화폐금융, 국민소득 등에 관한 경제적 논리를 학습한다.

총무관리

조직의 주요 자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인적, 시설물, 정보유출 등의 사전 예방과 보안사고 발생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총무문서실무

문서관리규정에 따라 문서의 분류, 보관, 보존, 폐기와 우편물 관리, 인쇄물의 제작, 배포, 재고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생활속융합지식

사회 초년생들의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신입사원으로서의 근로계약과 근로조건 등에 대한 관련 제도, 생활 속의 세금, 비즈니스 기본상식, 생활 속의 재테크 및 창업과 기업가 정신 등과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트렌드 감각을 익힐 수 있는 영상 미디어의 이해 등을 통해 앞서 나가는 직장인이 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